중국 자율주행차 현황과 전망
1960년대에 기초 개념이 제시되어 1990년대 들어 컴퓨팅 기술이 발달하면서 본격적인 연구가 진행된 자동 운전은 2010년대 들어 딥 러닝 기술이 크게 발전하고 폭발적인 진보를 이루었습니다.특히”딥 러닝”이라는 용어는 중국의 프로 바둑 기사 한국 프로 기사 이·세도루과 “알파 바둑”의 대국을 통해서 일반에게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알파 바둑은 인공 신경망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바둑 기보를 학습,”바둑의 신”으로 불린 두 기사에 크게 이기고 인류를 놀라게 한 바 있습니다.또 결국 디프 러닝 기술은 스스로 장애물을 판단하며 교통 흐름과 도로의 흐름을 학습하고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 운전 자동차”의 등장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바이두
이처럼 “딥 러닝”자동 운전 자동차가 급부상하고 관련 연구 개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미국 교통부 산하의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은 자동 운전 수준을 레벨(L)0에서 5까지 나누었습니다.수준 0은 문자 그대로”비 자동”으로 지금처럼 운전자가 모든 조작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레벨 4를 넘으면”고도 자동화 자동 운전”에서 운전자 없이도 자동차가 자동 운전하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레벨 5는 “완전 자동 운전”에서 바로 꿈의 단계입니다현재 세계 각국의 유수의 자동차 업체는 2022년 이후, 레벨 3수준의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레벨 4의 자동 운전 자동차 도로 주행 시험에 나서는 등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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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에 박차를 가해 2021년 12월 들어 자동 운전 자동차는 유난히 크게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독일 중국 등 국가 언론이 집중적으로 자동 운전 자동차 관련 기사를 다룬 때문입니다.독일 언론은 벤츠가 2021년 12월 독일 정부에서 레벨 3자동 운전 시스템인 “드라이브 조종사”를 탑재하고 시속 60km까지 달릴 수 있도록 허용되고 BMW도 다시 내년에 나올 7시리즈와 전기 차 i7에 레벨 3자동 운전 기술을 탑재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잇달아 전했습니다.중국에서도 징타이(베이징-타이베이)고속 도로 자동 운행이 정부에서 허가를 얻었고 베이징에서는 남부 경제 기술 개발구로 한정하고 중국 최초의 자동 운전 택시가 한창 시험 운용되고 있습니다.방역 조치 상, 운전자가 일단 타고 있고, 지정된 구역에서만 승하차하지만 기술적으로 큰 진보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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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올해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 관련 전자제어장치 무선업데이트(OTA)를 허용하는 등 규제 완화를 약속함에 따라 현대차가 레벨3 자율주행차인 제네시스 G90 모델을 2022년 하반기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 2022년 상반기에는 서울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무인택시 ‘로보라이드’를 통한 레벨4 자율주행 시범서비스도 시작됩니다. 향후 테슬라·혼다·제너럴모터스(GM)·도요타 등도 레벨4 자율주행에 속속 도전할 계획인 가운데 향후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이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이두중국의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의 전망, 중국의 대표적인 증권사인 중신 증권사의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무려 1조 위안(약 187조 899억원)에 이릅니다.중신 증권은 앞으로 중국에서 자동 운전 택시청 〮 초등 차배 〮, 송 트럭 등이 활발하게 보급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특히 자동 운전 택시 분야(로보 택시)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며 투자가에 관심을 갖도록 조언하기도 했죠.또 인건비가 오르고 운전수가 부족한 택시와 물류 업계의 상황 등을 자동 운전 차가 효과적으로 풀어 준다고 보고 앞으로 중국에서의 자동 운전 차는 높은 시장성을 갖고 더 성장할 것입니다.ⓒ바이두ⓒ바이두ⓒ바이두한 통계에 따르면 2021년 11월 기준 가정에서는 중국 18개 업체 총 200대 이상의 자율주행차가 도로 주행을 테스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루펑 상하이시 자딩구 교통위원회 주임은 “국가급 스마트 교통 선도 시범구를 구축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스마트택시, 스마트버스, 스마트물류 등을 위한 자율주행차를 적극 보급해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외출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바이두자율주행자동차 관련 법규가 필요한 요즘, ‘자율주행자동차가 마음대로 운행하다가 사람을 때리거나 다른 차에 부딪혀 파손되면 어떻게 하지?’라고 생각하는 중국인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자율주행차가 보급 조짐을 보이자 안전은 중국 대중의 큰 관심사가 된 것입니다. 사람들은 아무래도 직접 운전하는 것이 컴퓨터가 운전하는 자율주행 자동차보다 훨씬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바이두그러나 요즘 중국 자동차 기술 연구 센터 유한 회사와 동济, 백지 대학, 백번 아폴로가 공동 편찬한 “자동 운전 자동차 교통 안전 백서”에서는 “교통 안전 요소 가운데 가장 불확실한 요소는 사람이며 CIDAS(중국 교통 사고 심층 조사)데이터베이스에서는 2011~2021년의 승용차 사고 5664건 중 운전수의 조종 실수로 발생한 사고가 81.5%를 차지했다.그 중 운전자가 위험 상황을 미리 알아 차리지 못 해서 일어난 사고가 79.9%에 달해”이라고 밝혔습니다.놀랍게도 통념과 달리 규칙대로 운행하는 자동 운전 차량이 “실수”를 줄인다는 결과입니다.ⓒ바이두중국 전문가들은 “자동 운전 차가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안전하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사고 발생률이 제로(0)라는 것은 아니다.자동 운전 차는 다른 방법으로 사고 위험에 시달리고 있다”라고 강조합니다.자동 운전 자동차는 전자 소프트웨어 통신을 통해서 구동되는 방식인 것으로 해킹에 노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늦거나 오류를 일으킬 경우 사람을 장애물로 인식하게 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실제로 자동 운전 초기에 자동차가 사물을 제대로 인식하지 않고 큰 사고를 내고 윤리 문제에 연루된 사례가 한둘이 아닙니다.ⓒ바이두그래서 현재 각국 정부는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에 따르는 법적·기술적 안전 장치를 마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최근 중국 교통 운수부는 “교통 운수 『 14번째 5개년 』 입법 계획”을 발표하면서”자동 운전과 스마트 해상 운송 등 스마트 교통 기술에 관련 법률 규정을 정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이라며 한국 정부도 2022년부터 중장기 로드맵을 갖고”자동 운전 자동차 소프트웨어 관리 보안 제도 마련””자동 운전 자동차 보안 인증 체계 마련””자동 운전 자동차 보험 규정 정비””수준 3레벨 4자동 운전 자동차 정기 점검 기준 및 자동 운전 전용 면허 마련”등, 자동 운전 자동차 관련 과제를 수행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바이두자동 운전 자동차의 미래, 중국 자동차 공업 협회의 유연(류연)부비서장은 “자동 운전 자동차가 보편화하기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지만 신속한 기술 발전은 다각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실제로 중국의 수준 2자동 운전(차량 반 자동화 실현)차량의 시장 점유율은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또”최근 몇년간 중국 기업과 지방 정부가 협력하고 소비자의 외출에서 화물 운송, 로보 택시, 자동 주차, 간선 물류, 자율 배송, 광산 중장비, 미나토 물류 등 다양한 자동 운전 응용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앞으로 규모의 경제를 갖추면 소비자도 합리적으로 자동 운전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바이두글로벌 리서치 업체인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는 2030년에는 2022년 현재 시험 중의 자동 운전 기술이 상용보 〮 편화된다고 발표했습니다.이렇게 되면 우리의 인생의 모습은 생각보다 크게 바뀔 거에요.우선 교통 사고로 인한 의료비가 감소하고 자동차 정비 비용이 크게 빠지겠죠.내연 기관차에 비해서 부품이 적어지므로 전통적인 차량 정비소는 입지를 위협 받을지도 모릅니다.택시 업계도 위기를 맞죠.류 비서장의 말처럼 로보 택시 등이 도입되면 운전수가 없는 차가 거리를 돌아다니며 승객을 나르게 됩니다.ⓒ바이두물류도 많이 바뀌는데요. AI로 인해 고효율로 설계된 물류망을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가 돌아다니며 짐을 옮기고 사람들이 일일이 운전해 옮기던 시절에 비해 인건비가 줄어 물류 도착 정시성이 높아져 산업 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현재 중국 주하이 항만에서는 자율주행 트럭이 지정 경로를 오가며 상하차를 실시해 물류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바이두일부에서는 자율주행차에서의 케어 서비스 발전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모가 회사 간 사이에 운전을 못하는 자녀를 자율주행자동차가 스스로 학원이나 학교에 데려다 주고,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 노〮인 등도 외출할 수 있게 해 이동성을 증가시키고 소비활동 발전도 이끌어 낼 것입니다. 눈이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도 음성으로 차량을 제어하고 운전할 수 있게 되면 바로 교통혁명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바이두오늘은 자동 운전 차의 과거와 미래, 그리고 중국 시장에서 전망에 대해서 말했습니다.자동 운전 자동차 관련 기업의 주식도 주목하지 않을까요?나는 벌써 자동 운전 차를 타고 회사에 출근하고 차가 마음대로 그녀가 일하는 직장 내 자녀가 다니는 학교 등에서 그들의 귀가와 이동을 돕는 그림이 그려집니다.또 저는 직장에 있는데 병든 부모를 데리고 자동 운전 차가 스스로 병원에 가면 얼마나 좋을까요?그렇지 않아도 70세를 넘긴 부모님이 혼자 병원에 갔다 온다고 하면 사실은 안심하지 못하고 도착할지 여부를 전화에서 확인하는 것도 현실이군요.상상하는 만큼 미래의 발전상이 정말 기대되잖아요?앞으로 자동 운전 차가 더 발전하고, 이 상상이 모두 현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이상 차이나 뷰 했다.ⓒ바이두ⓒ바이두ⓒ바이두ⓒ바이두원문출처 : 중국신문망 번역, 정리 : 차이나뷰차이나뷰 경기도 남양주시 송산로307번길 22차이나뷰 경기도 남양주시 송산로307번길 22차이나뷰, 차이나뷰. 좋아하는 사람 12,910명, 말하는 사람들 185명. 차이나뷰 China View 격변의 시대, 중국을 보고 미래를 잡자! 중국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www.facebook.com차이나뷰, 차이나뷰. 좋아하는 사람 12,910명, 말하는 사람들 185명. 차이나뷰 China View 격변의 시대, 중국을 보고 미래를 잡자! 중국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www.facebook.com차이나뷰, 차이나뷰. 좋아하는 사람 12,910명, 말하는 사람들 185명. 차이나뷰 China View 격변의 시대, 중국을 보고 미래를 잡자! 중국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www.faceb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