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04년부터 지금까지 유방암 검사와 맘모톰 진료를 주도해온 강남 압구정 유방암클리닉 한송이영상의학과입니다.
유방암은 특별한 증상 없이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가 많고, 이상을 느껴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많이 발전한 경우가 많습니다.따라서 평소 본인의 유방 상태를 확인하고 유방암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유방암 예방을 위해서는 자가검진을 꼭 해야 한다는 홍보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그래서 자가검진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가검진 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등 궁금한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그래서 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방 자가 검진 방법은 어떡하지?자기 검진을 하는데 최적의 시기는 생리가 끝나고 1주일 이내입니다.생리가 끝나면 유방이 가장 부드러운 상태여서 이 때 누운 상태에서 자기 검진을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유방 자가 검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비누나 기름으로 미끄러운 상태가 된 후유증 전체를 비비지 말고 유방 조직이 골고루 없이 언급되게 3개의 손가락 끝을 이용하고 돌리도록/직선으로/직각으로 빠지는 부분이 없도록 만져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이 방법으로 자기 검진을 하면 자신의 유방 형태, 특징, 촉감 등을 숙지하므로 만일 변화가 일어났을 때보다 일찍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방 자가 검진에서 초기 증상을 알 수 있을까?실제로 유방 암의 자가 진단을 통해서 다양한 유방 이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앙금, 유두 분비물, 유두 함몰 등이 대표적인 유방 암 초기 증상으로서 언급되고 있지만 환자 중에는 자기 검진에서 이런 증상을 가지고 유방 암을 발견한 경험담의 사례도 많습니다.그러나 자기 검진만에서는 유방 암을 100퍼센트 발견할 수는 없습니다.자기 검진이 유방 암의 발견에 도움이 되는 것은 있지만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자기 검진에서 유방 암을 100%발견할 수 없는 이유
한송이영상의학과 미세석회화 유방촬영 사례
1. 미세석회나 작거나 만지지 않습니다.자가검진을 통해 유방에 혹이 있음을 느끼려면 혹의 크기가 최소 2cm 이상이어야 합니다.하지만 초기 유방암은 이 크기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응어리가 아닌 미립자 상태로 발생하는 미세석회화의 경우 자가검진으로는 발견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2. 정상적인 조직도 암 또는 응어리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유방 주위를 손가락 끝으로 만졌을 때 응어리가 생긴 부분을 유방 종양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유방은 유선 조직뿐만 아니라 지방 조직도 다수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손가락 끝만으로는 이것이 유방암인지 양성종양인지, 아니면 병변과 무관한 정상 조직인지 제대로 판별하기 어렵습니다.그래서 정확한 유방암 진단을 위해서는 유방촬영이나 유방초음파 등 영상검사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렇게 말씀하시면 유방암 자가검진 필요 없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물론 이게 유방암을 발견하는 절대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그만큼 본인이 본인의 유방 상태에 관심을 갖고 신경을 써야 합니다.따라서 평소 주기적인 자가검진과 함께 1~2년에 한 번 유방암 영상검진을 받으면 건강한 유방을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성인 여성이라면 누구도 예외가 아닌 것이 유방암이므로 조기 발견과 정기적인 검진으로 심각한 상황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자세한 검진 및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로 문의 주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한송이 영상의학과의원 당신의 ‘평생’ 유방주치의 한송이 영상의학과입니다.^^pf.kakao.com유방암 검사 및 진료 상담 문의 02.545.558450m 네이버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맵지도데이터x 네이버 / 오픈스트리트맵지도컨트롤러 범례부동산대로읍,면,동시,군,구시,도국한송이영상의학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841 제이비미소빌딩 406호한송이영상의학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841 제이비미소빌딩 406호한송이영상의학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841 제이비미소빌딩 406호